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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의 종소리: 오손 웰스 [CHIMES AT MIDN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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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의 종소리: 오손 웰스 [CHIMES AT MIDN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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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자 : 오손 웰스, 잔느 모로, 존 길거드, 마가렛 루셀포드

감독 : 오손 웰스 | 언어 : 영어/ 스페인어 | 자막 :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화면 : Fullscreen | 음향 : Dolby Digital 2.0
상영시간 : 111분 | 디스크 수 : 1 | 지역코드 : 0 | 등급 : 15세이용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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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정보


KEY POINT

거장 오손 웰스의 <맥베스><오델로>에 이어 셰익스피어 3부작 중 마지막 작품!!
영화예술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영화감독!!
‘오손 웰스’의 셰익스피어 원작의 영화!!
차가운 왕좌에 앉은 헨리 4세의 숨은 뒷이야기!!

셰익스피어의 [헨리 4세] 1, 2부에서 가장 사람 마음을 끄는 인물은 왕위 찬탈자의 죄의식과 망나니 아들 때문에 고민하는 불쌍한 남자 헨리 4세가 아닙니다. 명색이 주인공인데도 불구하고 그의 인상은 비교적 희미하죠. 망나니의 겉모습 속에 웅크린 제왕의 속셈을 숨기고 있는 그의 아들 핼 왕자는 조금 더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그 역시 그의 건달 친구인 훈작사 존 폴스타프 경을 능가하지는 못하죠. 지금도 폴스타프는 가장 사랑받는 셰익스피어 캐릭터 중 한 명입니다. 죽은 뒤의 언급까지 포함하면 자그마치 네 편이나 되는 셰익스피어 작품에 등장하니 당시 관객들의 반응도 좋았고 또 작가 자신의 사랑도 대단했던 모양입니다.
오슨 웰즈 영감 역시 이 뚱보 건달에게 매료된 수많은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하긴 살아가면서 참 공감도 많이 했을 거예요. 웰즈는 폴스타프 영감처럼 삶을 즐기는 사람이었고 덕택에 말년에는 폴스타프 역을 하기 딱 좋을 만큼 살이 찌기까지 했었죠. 그는 폴스타프처럼 돈 문제로 고생이 많았고 또 그 사람처럼 호텔을 전전하며 말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시민 케인] 이후 수많은 영화적 추종자를 거느렸지만 그렇다고 그가 영웅이 되어 할리우드로 복귀할 수 있었던 것도 아닙니다. 헨리 5세한테 버려지고 죽어가는 폴스타프의 모습에서 웰즈가 자신의 모습을 보았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듯싶습니다.
[심야의 종소리]는 폴스타프가 주인공인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각본은 [헨리 4세]의 1부와 2부, [헨리 5세]에서 폴스타프와 관련된 부분만 뽑아서 스토리를 만들고 거기에 [홀린세드 연대기]의 해설을 첨가한 것입니다. 하지만 폴스타프는 애당초부터 가공인물이니 당시 역사에 관여할 부분이 많지 않죠. 굵직한 역사적 흐름을 걷어내면 이 영화는 폴스타프의 차지입니다. 그가 하는 짓이라고는 노상 강도짓을 하다 달아나고 나중에 허풍을 떨거나, 징병권을 남용해 뇌물을 챙기거나, 전쟁터에서는 죽은 척 하고 있다가 나중에 시체에 칼을 쿡쿡 쑤셔 박는 정도지만 말이에요. 그는 끊임 없이 놀림 당하고 쫓겨 다니다가 나중에는 배반당하고 죽습니다.
[헨리 4세]의 주연들을 지워내자 폴스타프는 훨씬 절묘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셰익스피어에게 폴스타프는 기본적으로 어릿광대에 불과했습니다. 신나게 가지고 놀다가 '이것으로 이야기는 끝이야. 참, 폴스타프는 나중에 죽었대.'하고 싹 끝내버리면 그만이었지요. 하지만 오손 웰즈는 폴스타프를 그렇게 매정하게 다루지는 않습니다. 폴스타프는 여전히 어릿광대지만 적어도 그는 어릿광대의 거인입니다. 그의 현실주의와 솔직함은 철학적 태도로 확대되고 가볍게 넘어가던 그의 감정의 콘트라스트 역시 훨씬 강해집니다. 결정적으로 폴스타프를 연기하는 웰즈의 연기에는 강한 동변상련의 느낌이 묻어 있습니다. 영화로서도 이 작품은 흥미롭습니다. 물론 딥 포커스나 로우 앵글의 활용과 같은 웰즈 특유의 스타일도 있습니다. 핼 왕자가 폴스타프를 내치겠다는 독백을 하는 동안 뒷배경으로 희망과 애정으로 가득 찬 폴스타프의 얼굴을 보여주는 장면을, 대관식에 쫓아온 폴스타프를 바라보며 "노인이여, 나는 그대를 모르오."라고 말하는 헨리 5세의 모습과 같은 것들을 보세요. 하지만 이 작품에서 가장 영화적으로 인상적인 부분은 역시 전쟁 장면입니다. 이 장면엔 가식이나 로맨티시즘 따위는 없습니다. 피투성이의 야만적인 살육이 폭력적인 편집을 통해 폭발하듯 터져 나오는 것입니다.


감독 정보

* 감 독& 배 우 : 오손 웰스 (Orson Welles)

발명가이자 사업가인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웰스는 일찍부터 예술적 분위기 속에서 자라날 수 있었다. '신동'이었던 그는 세살쯤에 이미 스스로 인형극을 해보였고, 학교에 들어가서는 친구들에게 귀신 이야기를 해주고 마술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연극 활동으로 학교를 졸업한 16살의 웰스는 더블린의 게이트 극단에서 배우가 되었으며, 미국으로 돌아와서도 활발한 연극 활동을 펼쳤다. 연극 감독이자 제작자인 존 하우스만이 웰즈를 뉴욕 연방 극단의 기획에 끌어들여 19살에 <로미오와 쥴리엣>으로 처음 브로드웨이 무대에 섰다.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은 두 사람은 <맥베스>를 성공시켰으며, 그는 흑인 분장을 하고 맥베스를 연기했다. 그 후 웰즈와 하우스만은 '머큐리 극단'이라 이름 붙인 극단을 만들어 1937년에 <쥴리어스 시저>라는 연극으로 톡톡히 재미를 봤다. 이 작품은 무솔리니가 집권한 당대의 이탈리아 현실에 맞게 웰즈가 새롭게 고쳐 쓴 희곡을 무대에 올린 것이었다. 웰즈는 곧 머큐리 극단의 배우를 이끌고 CBS 라디오에서 제작하는 드라마의 연출을 맡게 된다. 1938년에 그가 연출한 <화성인 습격>은 특히 화제를 모았다. 뉴스를 넣고 사람들의 반응을 끼워 맞춰서 마치 실제로 일어난 일인 것처럼 드라마를 끌고 갔기 때문에 얼마나 실감이 났던지 라디오를 듣던 L.A 시민들이 대피소동을 벌였다는 것이다. 명성을 안고 헐리웃으로 진출한 그는 RKO사와 두 작품을 계약했다. 22만 5천 달러의 보수에 웰즈에게 연출 전권을 보장하며 이익배당금을 지급하는 조건이었다. 그건 무명의 영화감독에게 헐리우드가 지불한 액수로는 역대 사상 가장 후한 것이었다. 몇 개의 기획을 검토한 후에 웰즈는 비로소 영화감독 일에 뛰어 들었다. 아무도 그 작품이 영화 역사에서 가장 칭송 받는 작품이 될 줄은 몰랐다. 이십대 중반의 청년이 만든 작품이, 그것도 처음 만든 작품이 영화역사에서 맨 앞줄에 서는 작품이 됐던 것이다. 그게 바로 <시민 케인>이었다. 원래 <미국인>이란 제목이 붙었던 <시민 케인>은 여러 다양한 사람들이 미국 언론계의 제왕 찰스 포스터 케인에 대해 증언하는 얘기를 복잡 미묘하게 구성한 영화이다. 케인은 순수했던 어린 시절을 뒤로 하고 타락한 언론 재벌로 불행한 인생을 마감한다. 비평가들의 평가가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시민 케인>은 주인공 케인의 실제 모델이었던 당시 언론 재벌 랜돌프 허스트의 개봉 반대 캠페인 때문에 배급과 상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흥행에 실패했다. 뒤이어 <훌륭한 앰버슨가>도 흥행에 실패하자 웰즈와 머큐리 극단 출신 연기자들은 RKO사에서 해고됐다. 첫 셰익스피어 원작 <맥베스>도 흥행에 실패하자 웰즈는 10년 동안 헐리웃을 떠나 있다가 <악의 손길>(1958)로 컴백한다. 프란츠 카프카의 동명 소설을 영화로 만든 <심판>(1963), 프랑스 텔레비젼 방송국의 자본으로 제작된 <불멸의 이야기>(1968), 그리고 마지막 작품 <사기꾼>(1973)에서는 기록 필름과 무대 공연을 담은 필름을 교대로 엮어 구성했다.

[감독]
1993 모두가 진실이다 (It's All True)
1992 돈키호테 (Don Quixote)
1978 오델로 (Filming 'Othello')
1975 거짓과 진실 (Verites Et Mensonges)
1972 바람의 저편 (The Other Side Of The Wind)
1969 남쪽 별 (The Southern Star)
1968 불멸의 이야기 (The Immortal Story)
1966 심야의 종소리 (Chimes At Midnight)
1962 심판 (Le Proces)
1961 다윗과 골리앗 (David E Golia)
1958 지나의 초상 (TV) (Portrait Of Gina)
악의 손길 (Touch of evil)
1956 젊음의 원천 (단편) (The Fountain Of Youth)
1955 아카딘 씨 (Mr. Arkadin)
1952 오델로 (The Tragedy Of Othello : The Moor Of Venice)
1948 상하이에서 온 여인 (The Lady from Shanghai)
맥베스 (Macbeth)
1946 이방인 (The Stranger)
1942 위대한 앰버슨가 (The magnificent Ambersons)
1941 시민 케인 (Citizen Kane)
1938 투 머치 존슨 (단편) (Too Much Johnson)

[ 배우 ]
1995 시민케인을 둘러싼 논쟁 (The Battle Over Citizen Kane)
1992 돈키호테 (Don Quixote)
1987 사랑의 나날들 (Someone To Love)
1982 버터플라이 (Butterfly)
1978 오델로 (Filming 'Othello')
1975 거짓과 진실 (Verites Et Mensonges)
1972 너의 토끼를 알게 되다 (Get To Know Your Rabbit)
보물섬 (Die Schatzinsel)
1970 캐취 22 (Catch 22)
워터루 (Waterloo)
1969 남쪽 별 (The Southern Star)
니레트바 대전투 (Battle Of Neretva)
1968 불멸의 이야기 (The Immortal Story)
1967 오이디푸스 왕 (Oedipus the King)
타인의 도시 (I'll Never forget What's is name)
1966 사계절의 사나이 (A man for all seasons)
심야의 종소리 (Chimes At Midnight)
1965 쿠브라이 칸 (Marco The Magnificent)
1962 라비아모치 일 세르벨로 (Laviamoci il cervello)
1961 다윗과 골리앗 (David E Golia)
1960 아우스테리츠 (Austerlitz)
1958 지나의 초상 (TV) (Portrait Of Gina)
길고 긴 여름날 (The Long, Hot Summer)
바이킹 (The Vikings)
악의 손길 (Touch of evil)
1956 젊음의 원천 (단편) (The Fountain Of Youth)
백경 (Moby Dick)
1955 나폴레옹 (Napoleon)
아카딘 씨 (Mr. Arkadin)
1953 리어 왕 (King Lear)
1952 오델로 (The Tragedy Of Othello : The Moor Of Venice)
1950 흑장미 (The Black Rose)
1949 제3의 사나이 (The Third Man)
여우들의 왕자 (Prince Of Foxes)
1948 상하이에서 온 여인 (The Lady from Shanghai)
맥베스 (Macbeth)
1946 이방인 (The Stranger)
1944 오손웰스의 제인에어 (Jane Eyre)
1942 위대한 앰버슨가 (The magnificent Ambersons)
1941 시민 케인 (Citizen Kane)

SYNOPSIS
15세기 영국, 리차드 2세가 죽고 헨리 4세가 왕위에 오르지만 왕권은 불안하고 왕자 헨리는 건달 폴스타프와 어울리기에 바빠 정치엔 관심이 없다. 헨리 4세가 반란을 진압하고 지쳐 죽자, 헨리 왕자가 헨리 5세에 취임한다. 폴스타프는 출세할 기회라고 생각하여 달려오지만 왕은 냉정하게 그를 버린다. 평생 셰익스피어에게 경의를 표하던 오손 웰스가 <맥베스> <오델로>에 이어 셰익스피어 3부작 중 마지막으로 만든 작품이다. 웰스가 셰익스피어의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 폴스타프 역을 직접 맡았으며, 할리우드에서 버림받고 돌아가지 못한 자신의 말로를 투영하였다. 잔 모로, 존 길거드 등 배우들의 명연과 에드먼드 리차드의 촬영이 뛰어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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